제라늄 은 남아프리카 원산이며 관상용으로 심어 기르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줄기는 높이 1-2m, 아래는 나무질이며, 위쪽은 초질이다. 가지가 갈라지고 전체에 붉은색 샘털이 난다. 잎몸은 심장상 원형으로 길이 4-8cm이다. 잎 가장자리는 5-7개로 얕게 갈라지며, 물결 모양이고 둔한 톱니가 있다. 잎자루는 길다. 꽃은 5-30개가 우산 모양으로 달리며, 주황색, 분홍색, 흰색으로 다양하다. 꽃잎은 5장, 넓은 난형이다. 식물체의 크기, 꽃의 크기와 모양에 따라 다양한 제라늄 종류가 있다.
>> 제라늄 키우기
제라늄은 화려한 색감을 가지고 있으며 꽃이 무척이나 아름다운 식물입니다. 제라늄은 쥐손풀이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적정 조건만 잘 갖춰주면 일 년 내내 꽃을 볼 수 있어 식물을 기르시는 분들께 정말 인기가 많은 식물이기도 합니다.
제라늄은 사시사철 꽃을 볼 수 있는데다 키우는 난이도도 상대적으로 낮아서 많은 분들이 제라늄을 키우시고는 합니다. 다만 더운 여름철을 잘 넘기는 것이 중요하며, 여름철에는 간혹 관리를 잘못하면 꽃이 시들어버리는 경우도 생깁니다.
따라서 오늘은 제라늄 삽목, 가지치기, 물주기, 분갈이 등을 포함한 제라늄 키우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적정 햇빛, 적정 온도, 적정 습도는 얼마인지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라늄 키우기: 햇빛
제라늄은 양지 식물이지만 반양지에서도 제법 잘 자라는 편입니다. 따라서 화분을 두실 때는 빛이 충분히 잘 들어오는 곳에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 제라늄 햇빛: 하루 최소 4시간 이상
- 겨울: 햇빛 잘 드는 곳에 놓기
- 여름: 통풍 잘되는 서늘한 곳에 놓기
제라늄은 하루 최소 4시간 이상은 빛을 충분히 쐬어야 꽃도 예쁘게 피고 건강하게 기를 수 있습니다. 햇빛을 잘 받지 못할 경우 꽃이 피지 않거나 잎이 누렇게 변색되다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날이 추운 겨울철에도 가급적 햇빛을 잘 쐴 수 있는 곳에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한여름의 직사광선은 너무 뜨거운지라 잎이 탈 수 있고 더위에 약하기 때문에 여름에는 통풍이 잘되는 서늘한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제라늄 키우기: 온도
제라늄을 키우기 가장 적절한 온도는 바로 15~23도의 적당하게 따뜻한 온도에서 가장 잘 자라며 온도가 낮으면 성장이 느려집니다. 반대로 온도가 25도 이상 올라가게 되면 잎이 누렇게 변색이 됩니다.
- 제라늄 온도: 15~23도
- 최고 온도: 25도
- 최저 온도: -3~-2도
또한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더위에는 약한 종이기 때문에 여름철에는 가급적 서늘한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에는 영하 2~3도까지도 견딜 수는 있으나 굳이 너무 낮은 온도에 노출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겨울철에도 가급적 10~12도 이상의 온도에서 머무를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제라늄 키우기: 습도
제라늄을 키우기 가장 좋은 습도는 40~70% 정도입니다.건조에 강하지만 반대로 습기에는 무척 취약한 식물이기 때문에 가급적 환기를 자주 하고 통풍이 잘되는 위치에 놓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습도: 40~70%
- 여름: 환기, 습도 관리 중요
- 장마철: 줄기썩음병 주의
제라늄은 특히 여름에 취약한데 이는 뜨거운 햇빛 때문이기도 하지만, 여름에는 제라늄이 싫어하는 고온다습한 환경이 몇 달간 계속되기 때문입니다. 여름 장마철에는 줄기가 썩는 병이 쉽게 오기 때문에 주변 환경이 너무 습하지 않도록 환기와 습도에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제라늄 키우기: 제라늄 가지치기
제라늄은 가지를 치지 않으면 너무 무성하게 자라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건강과 수형 관리를 위해 가지치기를 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 가지치기: 가을, 봄 적절
- 원하는 수형을 미리 예상하며 작업
- 1-2개씩 순차적으로 가지치기
제라늄 가지치기는 일반적으로 가을에 가장 많이 하는 편이며, 이미 가을이 지나고 겨울이 왔다면 다음 봄을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 직전에 가지치기를 하면 회복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추운 겨울이 오면 쉽게 잎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라늄 가지치기를 할 때는 우선 여러 각도에서 식물을 관찰하고 원하는 수형을 머릿속에 그려놔야 합니다. 가지를 칠 때는 원하는 길이만큼의 가지를 남기고 마디 바로 위를 싹둑 잘라내면 됩니다. 또한 전체 가지를 모두 한 번에 자르기보다는 1-2개씩 차례차례 자르는 것이 좋습니다.
제라늄 키우기: 제라늄 물주기
제라늄 키우기를 할 때 가장 신경 써야 하는 것이 바로 물주기입니다. 잎과 줄기에 수분을 저장하는 능력이 있어 건조에 강한 편이나 반대로 습기에는 취약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봄, 여름: 1마디 정도 마른 느낌이 들었을 때
- 여름: 화분 흙이 완전히 바싹 건조됐을 때
- 겨울: 2주에 1회 정도, 흙이 완전히 건조됐을 때
봄, 가을은 제라늄의 생장이 왕성한 시기입니다. 이때는 화분의 흙을 손가락을 찔러보았을 땨 1마디 정도 마른 느낌이 느껴진다면 화분 밑으로 물이 빠져나올 때까지 충분하게 물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은 고온다습한 환경에 약한 제라늄의 생장이 더뎌지는 고비의 시기입니다. 여름에는 가급적 건조하게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기에는 화분의 흙이 완전히 바싹 건조됐을 때 물을 주는 것이 좋으며, 물을 줄 때는 화분 밑으로 물이 빠져나올 정도까지만 주시면 됩니다.
제라늄 종류
제라늄 의 주요 원산지는 남아프리가 일대입니다. 제라늄은 홑, 겹의 아름다운 꽃들이 화려한 색을 자랑하며 피어 관상용으로 많이 재배합니다. 다른 화초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기르기가 쉽고 병충해가 적으며 꽃을 잘 피워서 화훼 애호가 분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식물이기도 합니다.
제라늄 에는 크게 펠라고늄, 제라늄 이렇게 2개 유형이 있는데 제라늄은 야생화 중 하나인 쥐손이풀, 이질풀과 같은 식물을 의미합니다. 펠라고늄은 우리가 화단이나 도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화려하고 아름다운 꽃을 피우는 제라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꽃집에서 파는 대부분의 제라늄은 사실 펠라고늄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렇다면 제라늄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펠라고늄은 조날 제라늄, 리갈 제라늄 (랜디 제라늄), 아이비 제라늄, 향 제라늄 이렇게 4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이 외에도 팬시 제라늄, 스텔라 제라늄이 있습니다.
- 제라늄 종류 - 조날 제라늄 (펠라고늄)
- 제라늄 종류 - 리갈 제라늄, 랜디 제라늄 (펠라고늄)
- 제라늄 종류 - 아이비 제라늄 (펠라고늄)
- 제라늄 종류 - 향 제라늄 (펠라고늄)
- 제라늄 종류 - 팬시 제라늄
- 제라늄 종류 - 스텔라 제라늄
- 제라늄 종류 - 쇼 제라늄 (펠라고늄)
- 제라늄 종류 - 제라늄
제라늄 꽃말
제라늄은 종류에 따라 꽃의 색깔도 각양각색이며 잎마다 저마다의 독특한 향이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벌레가 이 향을 싫어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이로 인해 방충 효과 또는 불은을 막아주는 액막의 용도로 창가에 많이 두었는데요.
- 제라늄 꽃말: 하얀 제라늄 -- 나는 당신의 사랑을 믿지 않아요
- 제라늄 꽃말: 주홍 제라늄 -- 우울
- 제라늄 꽃말: 분홍 제라늄 -- 결심, 결의
- 제라늄 꽃말: 노란 제라늄 -- 우연한 만남
- 제라늄 꽃말: 빨간 제라늄 -- 그대의 행복
봄꽃은 언제 봐도 예쁘지만 오늘 알려드린 제라늄은 꽃잎 하나하나가 순수한 느낌이 들지만 그것보다 더 시선을 끄는 건 역시 한 번에 활짝 핀 꽃을 볼 때이지 싶습니다.여러 제라늄 종류중 하나 정도는 키워 보셔도 예쁠 거예요.